찾아줄께 꿀팁정보

728x90

현재 상황은?

 

정부와 산업은행이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했습니다. 

 

국내 1, 2위를 합친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을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삼은 것입니다. 인수가 마무리되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 주주가 되고 궁극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을 흡수 통합하게 됩니다.

 

 

통합 방식

 

인수합병은 산업은행이 연내 한진칼에 8000억 원을 지원하면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2조 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 대금으로 내년 6월 말까지 아시아나항공에 1조 8000억 원을 투입해 신주를 취득할 예정입니다. 양사 자회사인 저비용항공사(LCC) 3사(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도 단계적으로 통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도 대한항공과의 신주인수계약 체결에 따라 1조 5천억 원을 유상증자하기로 했습니다. 신주인수계약에 따른 주당 신주 발행가격은 1만 1천400원이며 발행 신주 수는 1억 3천 주입니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내년 7월 21일입니다.

 

기대효과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면 세계 10위권 글로벌 네트워크 항공사로 도약하게 됩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여객과 화물 운송실적 기준으로 대한항공이 19위, 아시아나항공이 29위로, 양사 운송량을 단순 합산하면 세계 7위권으로 상승합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양사 통합을 통해 노선 운영 합리화, 원가 절감 등으로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인천공항 슬롯(항공기 이착륙률 허용능력)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협력 확대, 신규 노선 개발, 해외 환승수요 등을 통해 외형 성장과 규모의 경제 실현을 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세계 7위의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한다는 기대와 두 항공사 모두 부실해지는 ‘승자의 저주’를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옵니다. 시장 독점으로 티켓 값이 오르고 서비스 질이 떨어질 것이란 부정적인 전망도 적지 않습니다. 이는 정부의 적절한 지원과 효과적인 독과점 폐해 방지책 마련 여부가 합병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주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공식화된 16일 증시에서 항공주가 급등했습니다. 이는 정부 지원을 받는 초대형 국적 항공사 출범으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 업계가 안정적인 성장을 할 것이란 시장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 및 대한항공 관련주로는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IDT, 금호산업, 금호산업우, 에어부산, 한진칼우, 한진칼, 대한항공, 대한항공우 등이 있으며, 16일 주요 금호아시아나그룹주는 전 거래일(13일)에 비해 가격제한폭(30%)까지 오르며 급등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운송사업을 주목적으로 하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금호리조트, 금호티앤아이 등이 있습니다.

 

아시아나IDT IT서비스 회사로서 항공/ 운송 관계사 및 국내 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플랫폼 사업을 위한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핵심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운송사업 외에도 항공 우주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 투자 사업 부문을 분리하여 지주회사인 한진칼 설립하였으며 한국공항㈜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주 확인

 

알파스퀘어 홈페이지 상단의 검색창에서 '저비용 항공사'를 검색하여, 관련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알파스퀘어

https://alphasquare.co.kr/

 

알파스퀘어(AlphaSquare) - 스마트한 당신의 주식투자

주식정보 | 종목발굴 | 전략공유 등 알파스퀘어만의 ‘All In One’ 스마트 주식투자 플랫폼

www.alphasquare.co.kr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